낙관적인 믿음이 녹내장 환자의 안압을 낮추다

낙관적 신뢰가 녹내장 환자의 안압을 낮춘다-2023년 7월 5일 코리아헬스로그 발췌서울대병원 안과 김용국 교수팀, 40개 녹내장임상연구 통합비교위조약 넣은 녹내장환자 안압, 비치료군 대비 2.27mmHg 하강 낙관적 신뢰가 녹내장 환자의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끌고 있다. 녹내장 치료에서 위약(Placebooko)이 실제 안압 감소에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서울대병원은 김용국 이 병원 안과 교수 연구팀(충남대병원 최수영 교수, 제주대병원 하온울 교수)이 2022년 6월까지 발표된 녹내장 안약 치료 관련 40건의 무작위 배정 임상시험 논문을 검토해 녹내장 안약의 위약 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김용국 교수, 최수영 교수, 하아눌 교수. 사진제공=서울대병원

프라 세보 효과는 실질적으로 생리학적 영향이 없는 프라 세보를 복용했을 때 상태 개선과 유익한 작용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프라 세보 효과는 우울증, 통증, 천식 파킨슨 병,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과 증상에서 임상 시험을 통해서 입증되어 왔다.녹내장은 실명을 유발하는 3대 질환의 하나로 국내에서만 100만명 이상의 높은 유병률을 나타낸다.시신경 손상이 진행하는 녹내장은 안압을 내리는 치료가 병의 진행을 늦추는 유일한 방법으로 알려졌다.안압을 낮출 수 있는 신약 개발과 임상 시험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신약이 승인을 받으려면 임상 시험 과정에서 프라 세보 군과 효과 비교가 필요하다.그러나 그동안 녹내장의 눈약 관련의 프라 세보 효과를 정량화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이에 대한 연구 팀은 PubMed, Cochrane Library, EMBASE등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안압 감소 치료 관련 40개의 무작위 배정 임상 시험 결과를 통합하는 7,829방안을 확보했다.최종 분석에는 33의 프라 세보 군(2,055안)과 7개의 비 치료군(1184안)이 사용됐다.연구 결과 총 33개의 프라 세보 군에서 투약 전과 비교해서 투약 2개월 만에 1.30mmHg정도 안압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그 후 네트워크 메타 분석을 통하여 치료군, 프라 세보 군, 비 치료군으로 나누어 안압 감소 효과를 비교 분석했다.치료군은 안압 감소 기능별로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체(570방안), 베타 차단제 군(820안), 알파-2효능제군(288방안), 탄산 탈수 효소 억제제군(1560방안), 기타의 군(1352안)이 포함됐다.분석 결과, 프라 세보군은 비 치료군보다 2.27mmHg정도 안압 감소 효과를 보였다.이 값은 시간에 의한 질병 경과가 반영된 순수 위약 효과로 볼 수 있다.대상 환자 치료 전의 평균 안압이 22.7mmHg인 것을 감안하면 약 10%의 안압 감소를 보인 것이다.이번 연구 결과는 녹내장 환자에게 안압 감소 치료의 프라 세보 효과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여 준다고 연구 팀은 설명했다.김·용국 교수는 “프라 세보 효과는 낙관적 신뢰가 실제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대표적 사례”로 “진료 현장에서 녹내장 안약을 이용한 안압 감소 치료가 상당한 위약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https://www.youtube.com/shorts/Q9DlZn-fJYE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