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인아 프로필
본명: 방예린 출생: 1996년 1월 3일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신장: 167cm 체중: 50kg 혈액형: A형 가족: 부모님, 형(1993년생) 반려동물: 줄리(진돗개, 메스믹스) 학력칠보중학교 (졸업)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연예과/졸업)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연기전공/휴학)
연습생 시절 설인아는 어릴 때부터 배우를 꿈꿨지만 중학교 2학년 때 아이돌 기획사에 입사해 가수가 된 뒤 배우에 도전하기로 진로를 결정한다.하지만 연습생 생활을 하다 고3이 됐을 때는 모두가 떠나고 회사에 혼자 남게 됐고, 대학에 가야 한다는 불안감이 엄습해 회사에 양해를 구하고 스스로 대입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때가 입시 3개월여 전으로 무용을 하는 주변 친구들에게 무용의 기초를 배우고 연습생 생활을 통해 익힌 힙합을 조합해 스스로 무용 안무를 창작해 실기시험에서 선보인 끝에 서울예술대학교 연기과에 합격한다.
가수 연습생으로 보낸 시간은 약 3년 9개월로 본인은 이 기간에 대해 아쉬움이 없다고 한다. 막내의 생활 경험으로 인해 감이 빨라졌고 이때 배운 노래, 춤, 연기 등이 궁극적으로 본인에게 도움이 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배우 활동 2015년 KBS 드라마 프로듀서이자 극중 신디의 고등학생 안티팬으로 등장해 대중에게 알려지게 됐다.
지난 2016년 한 예능에서 할아버지 격인 조영남에게 화내는 연기를 하며 실제로 따귀를 세게 때리는 몰래 카메라에 출연해 ‘조영남 따귀녀’로 화제가 됐다.
이후 2016년 MBC 드라마 ‘옥중화’에서 젊은 시절의 한금옥 역을 맡아 단역임에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지난 2017년 4월 JTBC ‘힘센 여자’ 도봉순에서 극중 배우 지수가 연기한 인국두의 여자친구 조희지 역을 맡았다.
또 MBC 섹션TV 연예통신 MC로 2017년 5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활동했다.
2017년 KBS 드라마 ‘학교 2017’에서 학교 퀸 홍남주 역으로 출연해 장동윤과 호흡을 맞췄다.2018년에는 KBS 드라마 ‘내일도 맑음’을 통해 여주인공 역을 맡았다.
KBS 연기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하며 중장년층에게 인지도를 대폭 높였다.
지난 2019년 MBC 드라마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에서 첫 액션과 시크한 연기의 고말숙 역을 맡아 지금까지 해왔던 캐릭터와는 전혀 다른 콘셉트의 연기를 선보였다.
이후 2019년 KBS 드라마 ‘사랑은 뷰티풀 인생은 원더풀’에서 8년차 공시생인 여주인공 김청아 역을 맡아 주말 드라마에 첫 출연했다.2020년 tvN 드라마 ‘청춘기록’에서는 주인공 사해준의 전 여자친구 정지아 역을 맡아 연기했다. 당시 특별출연으로 알려졌지만 극 초반부터 15회까지 출연하며 사실상 ‘준조연’으로 출연했다.
극 중 쿨하면서도 당당한 매력의 캐릭터를 지적이고 차분한 면까지 배가시키며 전무후무한 인생 캐릭터 전 여자친구 캐릭터를 완성했다는 호평을 받았다.이후 2020년 tvN 드라마 ‘철인왕후’에서 조화진 역을 맡았다.
2022년 SBS 드라마 ‘남자의 맞선’에서 진영서 역을 맡았다. 주로 악역 또는 도도하고 시크한 캐릭터였던 전작들과 차이를 둔 러블리하고 귀여운 캐릭터였음에도 전혀 어색함이 없었고 외적으로나 연기적으로나 진영에서 그 자체라는 많은 호평을 받으며 새로운 매력을 보여줬다.
2023년 KBS 드라마 오아시스에 출연한 바 있다. 갈수록 여주영으로 떠오르고 있는 여배우 중 한 명으로 보인다.몸매, 시상식 여신.설인아는 볼륨감 있는 몸매로 유명하지만 글래머러스한 몸매로 시상식에서도 대중들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설인아는 케이블채널 MBC에브리원 예능프로그램 ‘비디오스타’에서 “고등학교 때 여자 교복이 맞지 않아 남자 교복을 추가로 샀다”며 “버튼이 잠기지 않았다. 숨을 쉴 수 없었다고 밝혔다.이에 오인혜는 “등이 아프지 않냐”며 글래머의 고충을 털어놨다. 설인아는 “씻을 때 배가 안 보인다”고 이어 MC들의 부러움을 샀다.이에 오인혜는 “등이 아프지 않냐”며 글래머의 고충을 털어놨다. 설인아는 “씻을 때 배가 안 보인다”고 이어 MC들의 부러움을 샀다.